Step 1. 백화점상품권의 이점을 알자!
-다양한 사용처(백화점, 대형마트, 면세점 / 지방세 등 세금납부 가능)
-사용 한도 제한 없음(할인 한도 역시 제한 없음)
-현금영수증 가능
백화점상품권을 직접 구매해보신 적 있나요? 주로 선물로 받아 사용하신분들이 많으실텐데요. 사실 백화점상품권은 활용만 잘해도 큰 혜택을 볼 수 있습니다. 그럼 백화점상품권의 이점을 먼저 알아볼까요?
백화점상품권은 발품을 팔면 최대 4.5~10%이상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에서 상품권을 구매할 경우, 할인이 적용되지 않는데요. 통신사 멤버십을 통해 할인 받거나, 상품권 전문 판매점에서 구매 시 일반적으로 3%, 크게는 4.5~10%정도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뒷 부분에서 좀 더 다뤄보겠습니다.
특히 국내 3대 백화점인 롯데백화점, 신세계백화점, 현대백화점 상품권의 경우 백화점 뿐 아니라 상품권에 따라 롯데마트, 이마트 등의 대형마트와 롯데면세점, 신라면세점 등 면세점에서도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백화점 할인카드로도 할인이 불가한 샤넬, 루이비통, 구찌 등 백화점 명품매장에서도 상품권으로 구매가 가능하여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심지어 신세계상품권과 롯데상품권의 경우는 포인트(SSG MONEY/L.POINT)로 전환하여 부동산 취득세, 양도소득세, 재산세 등의 각종 지방세 납부까지 가능합니다.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백화점상품권은 최대 4.5%~10%이상도 할인을 받아 구매가 가능하기때문에, 할인이 불가한 지방세 역시 4.5%이상 할인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보통 백화점이나 대형마트의 경우 할인을 받기위해서 신용카드 발급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신용카드의 경우 월 1만~1만5천원 정도의 할인한도가 정해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신용카드 할인율이 10%다 하더라도 실질적으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월 한도는 2만원 미만인 것이죠. 필자의 경우 결혼 준비 시기에 상품권을 저렴하게 구매(4.5%할인)하여 백화점에서 약 70만원정도의 할인을 받았습니다.
상품권은 현금성 재화이기 때문에 구매 시 현금으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로는 구매가 불가하죠. 그렇기 때문에 상품권 결제 후에 현금영수증 처리가 가능합니다. 이 역시 신용카드 사용보다 소득공제에 이득이 있는 부분입니다. 가령 10만원권 상품권을 4.5%할인받아 95,500원에 구매했다고 해도, 10만원권 상품권 사용 후 현금영수증은 10만원의 현금영수증을 발급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