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이 똑똑해지는 Tip 4

봄맞이 대청소하며
기부도 하고 지갑도 채우고!

대청소의 계절 봄이 왔다.
청소는 모름지기 버리고, 정돈하는 것으로 시작한다.
대청소로 때빼고 광내기 전, 쓰지않는 물건과 버릴 물건을 정리하자.
그리고, 기부를 통해 연말정산도 받고, 버림을 통해 지갑도 채우자.
오늘 소개할 꿀팁은 집도 말끔해지고 마음도 넉넉해지는 생활꿀팁이다.

Step 1. 쓰지않을 물건, 버릴 물건 나누기

‘쓰지않을 물건’과 ‘버릴 물건’은 분명히 다르다. 가장 큰 차이점은 ‘사용가치’이다.
쓰지않을 물건은 사용가치는 있지만, 내게 현재 필요없는 물건이다. 고로 그 물건이 필요한 누군가에게 전해진다면 다시 사용되어질 물건이다. 이렇게 판단된 물건은 중고 물건으로 판매를 할 수도 있고 기부를 할 수도 있다. 그렇게 내가 아닌 다른 누군가에게서 물건은 새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쓰지않는 물건은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을 통해 판매하거나, 도서는 중고서점에 판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오늘은 기부하고 연말정산 혜택을 받는 법을 소개하고자 한다.

버릴 물건은 사용가치가 없어졌다고 판단되는 물건이다. 이 말은 즉, 이 물건의 현상태로는 다른 누군가에게 전해진다해도 물건의 새 가치를 찾기 어려울 것이라는 말이다. 이럴 경우 그냥 버리지말고, 도서, 가전, 헌옷 등으로 분류하여 헌물건을 수거하는 업체에 돈을 받고 팔 수 있다.

Step 2. 기부하거나 되팔거나

쓰지않을 물건과 버릴 물건을 나누었다면, 이제 기부를 할지, 되팔아 수익을 얻을지 결정하면 된다.

■ 똑똑하게 기부하기

쓰지않는 물건은 ‘아름다운 가게’를 통해 우리 주변의 소외이웃들에게 기부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아름다운 가게는 여러 지역에 매장을 운영하고 있어 방문이 쉽고, 온라인을 통해 신청하면 방문 수거도 가능하기 때문에 이용이 매우 편리하다. 또한 기부영수증을 발급받을 수 있어 필요하다면 연말정산 혜택도 챙길 수 있다. 필자 역시 아름다운 가게를 통해 기부하고 연말정산 혜택을 받은 경험이 있다.

기부 가능 품목은 크게 주방/생활잡화(주방용품이나 생활용품, 미개봉 식품류나 생활세제, 미사용 침구류, 악기류, 소형가구, 소형 운동기구, 인테리어 소품 등)와 패션/미용잡화(가방/신발, 선글라스, 안경, 시계, 향수, 유통기한 6개월 이상 미개봉 화장품, 액세서리 등), 영유아 잡화(장난감, 자전거, 유모차, 킥보드 등), 의류, 도서/음반, 가전 등이 있다. 집안에 있는 웬만한 생활물품은 해당된다고 보면 된다. 단, 사용가치가 있는 것으로! 기부품목에 대한 자세한 사항이나, 접수 등 자세한 절차는 아름다운 가게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해 볼 수 있다.

>> 아름다운 가게



■ 똑똑하게 버리기

사용가치가 없는 버릴 물건을 정리했다면, 그냥 버리지 말고 돈을 받고 처리해보자. 쓰레기도 돈이 될 수 있다. 이번에 추천할 앱은 ‘헌옷삼촌’이다. 방문수거로 헌옷, 폐컴퓨터 등을 수거하고 매입하는 업체다. 웬만한 지역은 다 이용이 가능하다.(서울, 인천, 경기 외 일부 지역은 방문이 불가할 수 있다.) 이 앱을 추천하는 이유는 앱을 통해 접수하기가 쉽고, 수거물건의 범위도 넓고, 견적을 미리 산정해보기 편리하다는 것에 있다 매입 가능한 물건은 크게 헌의류(모든 헌옷, 모자, 벨트, 속옷, 신발, 가방, 커텐, 이불, 침대커버, 카펫, 인형, 한복 등), 폐컴퓨터(본체 노트북, 모니터, 등), 비철류(냄비, 프라이팬, 스테인레스 그릇, 주전자 등), 고철류(빨래 건조대, 식기 건조대, 숟가락, 젓가락 등), 정품 CD(케이스포함)/LP, 폐휴대폰(피쳐폰, 스마트폰) 등이다. 매입금액은 헌의류와 비철류의 경우 kg당 300원, 폐컴퓨터는 개당 3천원, 고철류는 kg당 50원, CD는 kg당 500원, LP는 1천원이다. 폐휴대폰의 경우, 폐피쳐폰(2G, 3G)은 kg당 500원, 폐스마트폰은 1,500원으로 매입한다. 매입품목에 대한 자세한 확인과 방문수거 접수는 헌옷삼촌앱이나 헌옷삼촌 홈페이지를 통해 가능하다.

>> 헌옷삼촌


이번 봄맞이 대청소는 아름다운 가게와 헌옷삼촌을 통해 마음도 넉넉히, 지갑도 두둑히 해보자. 깨끗해진 집까지, 똑똑하게 1석3조 할 수 있다.

지식은 모름지기 넓고 얕게!
Anandamid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