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end Map
‘무엇을 보여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 가장 중요하다. 소소한 일상을 기록하는 ‘브이로그’, 쇼핑한 물건들을 펼쳐보고 품평하는 ‘하울’(haul), 화장법이나 스타일링 방법을 공유하는 ‘GRWM’(Get Ready With Me), 각종 강좌 동영상 ‘How To’, 심리적 안정을 주는 소리를 공유하는 ‘ASMR’ 등등 콘텐츠의 소재와 테마는 매우 다양하다. 시청자의 관심을 붙잡으려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표현한 양질의 콘텐츠가 필수! 평소 즐기는 취미나 특기를 부각해 지속가능한 아이템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장비는 거들 뿐! 중요한 건 편집의 완성도다. 복잡한 전용 소프트웨어 없이도 스마트폰 앱 하나로 고퀄리티 영상을 뚝딱 만들 수 있다. 쉽고 직관적인 스마트폰 영상 편집 앱 ‘VLLO’는 별다른 설명서도 필요치 않다. 영상을 배열한 후 ‘잘라내기’, ‘오디오’, ‘PIP’, ‘글자’, ‘필터’ 등의 항목을 순차적으로 적용만 하면 영상 하나가 완성된다.
15초짜리 짧은 동영상을 올릴 수 있는 숏폼 비디오 플랫폼 ‘틱톡’, 친구나 가족과 함께 놀며 10초 이내 동영상을 촬영하고 공유하는 놀이앱 ‘띠잉’ 등등 플랫폼도 속속 늘고 있다. 최강자는 단연 ‘유튜브’로, 유튜브에 영상을 올리는 작업은 매우 간단하다. 로그인한 뒤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 상향 표시를 클릭해 파일 올리기 작업을 실행하면 된다. 제목과 상세설명 등을 입력하고 ‘게시’ 버튼을 누르면 끝!
구독자 수를 늘리려면 검색에 많이 노출되는 게 중요하다. 영상 내용과 연관되면서도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감각적인 제목을 달아야 검색됐을 때 클릭으로 이어진다. 홍보 못지않게 중요한 건 지속성으로, 꾸준히 콘텐츠를 생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가볍게 올리는 콘텐츠, 장기적인 기획 아래 주 1회 올리는 콘텐츠, 특정 이벤트에 맞춰 올리는 콘텐츠 등 콘텐츠 종류를 크게 나눠 제작하는 게 좋다.